안녕하세요, 지니에요 :)

오늘은 사업 하시는 분들이 가장 골머리 썩고 계시는 부분! 바로 '신규고객DB 구축하는 최적의 방법' 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도 겪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잠재고객, 예상고객 리스트 구축하는 일..이게 은근히! 엄청! 귀찮으면서 어렵습니다.

대기업처럼 광고비 왕창 태워서 고객 리스트 모을 수도 없고, 유입되는 고객들에 한해서 마케팅 하자니 너무 답답하시죠.

그래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DB 쉽게 수집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

고객 DB, 쉽고 빠르게 수집하는 방법 : 웹 크롤링

DB마케팅이 효과적인 제품이나 상황이 있습니다.

1. 신제품 런칭할 때 조기 신규고객 확보가 필요하거나 시장성을 테스트 하기 위한 경우

2. 경쟁사 고객을 자사 고객으로 전환하여 M/S 를 높이고 싶은 경우

3. 소수의 특정 타겟 고객대상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서비스

4. 단가 높은 고관여 제품이거나, 저가격대 제품이더라도 반복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고객의 평생가치가 큰 제품.

5. 연관 상품/서비스의 교차판매 가능성이 높은 사업

6. 영업과정에서 고객정보가 계속 축적될 수 있는 제품/서비스

오늘 제가 말씀드릴 고객DB 구축 방법은 위 상황 중 1~3번째 경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사업 초기 고객 DB가 부족할 때 또는 경쟁사 고객을 전환시키기 위해 실시간 고객DB 가 필요할 경우에 좋은 방법이에요.

그 방법은 바로 '웹 크롤링' 입니다.

타겟 고객이 모여 있을만한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해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설명해볼까요

실시간 고객DB 를 구축해서 신속히 마케팅 함으로써 경쟁사 보다 빠르게 M/S 를 높이고자 하는 업종이 있습니다.

프린터기, 정수기, 공기청전기 등 각종 기기 렌탈 업체와 냉난방기 설치 업체, 세무/회계/변리사 등이 이에 속하죠.

이런 고객님들께 가장 중요한 일은 '신규 업체를 누구보다 빨리 찾아내 마케팅을 하는 것' 입니다.

신규 업체 정보, 보통 어디서 어떻게 찾을까요?

고객 업종에 따라 채널이 다릅니다만, 국내 시장이 타겟이라면 한국인 72.8% 가 이용하고 있는 '네이버' 만큼 좋은 채널이 없죠.

네이버 업체 등록은 회사 설립하자마자 가장 먼저 하시더라구요 (역시 갑이버 크으)

네이버에 등록된 업체들, 지도에서 확인해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업체를 신규 등록하면 위 화면처럼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됩니다.

저희는 네이버 지도에 신규등록되는 업체를 빨리 찾아내 수집해서 드리는 거죠.

하루에도 수 백개의 신규 업체들이 네이버 지도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중 신규 업체라고 판단될 만한 몇 가지 지표를 근거로 신규업체로 분류하고 이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중복된 데이터도 많고 신규 업체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만, 이런 건 저희가 다 알아서 정제해 드리니 걱정마세요 :)

아래 영상은 실시간으로 신규 업체를 찾아내 수집하고 있는 것을 녹화한 영상입니다.

서버 개수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1초에 200개 페이지까지는 무난하게 수집이 가능합니다.

열심히 하고 있네요. 뿌듯 =ㅅ=

1초에 200개 페이지까지 동시 수집 가능한 크롤링 봇

실시간으로 고객 데이터가 필요한 업종을 예시로 들어 설명 했습니다만,

그런 업종 또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크롤링은 기본 고객DB 구축하는데 매우 편리합니다.

얼마 전에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를 위해 '전국 부동산 업체 정보' 를 수집해드리기도 했구요,

창업 플랫폼을 구축하시는데 필요한 '신규 창업 업체 정보' 를 2일만에 전달드렸습니다.

그렇게 수집된 고객 DB는 원하는 형태로 제공해드립니다.

엑셀이나 CSV, HTML, JSON 또는 API 호출 형태로도 제공해드려요.

엑셀로 정리한 고객DB

다양한 웹 구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유투브, SNS 는 물론 로그인이 필요한 커뮤니티 사이트 내 정보까지 모두 수집할 수 있어요.

외국 웹 사이트도 문제 없습니다. 스마트한 크롤링 봇이 알아서 번역해서 수집해온답니다.

웹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니 고객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있다면 고객 데이터베이스는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수집은 제가 집도합니다. 고객이 누구인지만 말해주세요.

지금까지 고객DB 구축하는 최적의 방법으로 '웹 크롤링' 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고객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사업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고객DB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고객에게 어떻게 팔 것 인가' 를 고민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시간은 푼돈이 아닙니다.

어마어마한 가능성을 가진 여러분의 시간이 헛되이 쓰이지 않게 해시스크래퍼가 도와드릴게요 :D